티벳탄테리어

이름이 티벳탄 테리어임에도 불구하고, 이 고대의 품종은 테리어종이 아니라 목양견이다. 다른 몇몇 사람들은 이 혈통이 목양견관의 원형들 중의 하나라고 믿는다. 특별히 마가레타가 언급한 바에 의하면, 티벳탄 테리어의 한가지 재능은 양치기가 양떼를 몰고 산에서 내려올때, 양떼들 앞뒤로 뛰어 다니면서 양치기를 보조하는 능력이다. 이 개들은 또한 고지의 티벳마을에서 침입자들이 들어오면 티벳탄 마스티프에게 알려주는 경보용 개로서의 역할도 한다.

혹독한 생활을 견뎌내기에는 너무도 작게 생긴 이 개들은 라마승들에게 주어졌으며, 수 세기 동안 티벳의 수도승들에 의해 이용 되어지고, 또한 번식되어져 라사 압소로 발전했다.

헝가리인들에 의해 영국으로 전해진 티벳탄 테리어는 사이즈, 형태, 꼬리를 세운 모양 그리고 일하는 습관등이 비슷한 것으로 보아 헝가리가 원사지인 풀리의 형태에 영향을 주었음직하다. 현대에 존재하는 여러종들도 이개가 유럽을 통과할때, 이 개로부터 약간씩의 특성을 얻었다.

과거 수 세기 동안의 티벳탄 테리어가 헝크러진 털과 덥수록한 털을 가지고 있는것에 반하여, 오늘날 쇼에 출연하는 티벳탄 테리어는 유능한 조련을 필요로 하는 우아하고 멋진털로 꾸미고 있다. 그들의 길고 우아한 꼬리는 잠자는 동안 그들의 몸을 안전하게 감싼다. 또 다른 아름다운 특성은 공을 차고, 잡고, 집어올리는 등 그들의 발을 고양이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순종을 강요하면 고집이 세어진다. 티벳탄 테리어는 아주 유쾌한 가정용 애완동물이며, 아파트에 알맞을 정도로 작고 어린 아이들이 거칠게 다루기에도 충분할 정도로 튼튼하다.

 

원 산 지 티 벳
체 고 30~45cm 체 중 8~12.5kg
운 동 량 ☆☆☆☆☆ 그 룹 토 이